공지사항 뿌리의집 자선 전시회 2022-12-27

< Home >

아름다운 기부

뿌리의집 자선 전시회 · 유명애 기증전

 

*일시: 2023.1.4. ~ 1.10

11:00~20:00(휴관 없음)

*장소: 로이갤러리 압구정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42길 24-6

*주차: 건물 옆 발렛 가능

 

 

“뿌리의집 게스트하우스에 머물렀던 입양인들이 이야기하는 뿌리의집. 입양인을 위한 공간. 그곳은 한국에 있는 나의 집입니다.” 

 

 1953년부터 20만 명이 넘는 아동이 해외로 입양됐고, 지금도 한 해 300명이 넘는 아이들이 해외로 입양 보내지고 있다. 국경을 넘는 이산의 흐름은 끊이지 않지만 정부의 입양 사후 관리는 여전히 소홀하기만 하다. 어설픈 사회 제도의 그늘 아래서 부유하며 뿌리내릴 집을 위태롭게 찾아가는 그들에게 뿌리의집은 마음의 집이 되어주었다. 지금도 여전히 수많은 해외입양인은 뿌리의집의 환대를 통해 고향을 기억하고 설렘과 상실을 사람들과 나누고 있다. 

 

  유명애 작가는 춘천 예예동산에 머물며 ‘집’이라는 물리적 공간을 넘어 자신을 둘러싼 자연을 화폭에 따뜻하게 담아낸다. 이는 예예동산에서의 봉사적 삶을 은유적으로 보여주며 어려운 이웃과 세상에 울림을 주는 예술의 가치로 재창조된다. 유명애 작가는 수채화 할머니로도 유명한 박정희 작가의 딸이며, 맹인을 위한 한글 점자 창안자 박두성 선생의 손녀이기도 하다. 대를 내려오며 펼쳐온 예술의 가치와 삶의 가치를 고스란히 간직하여 한국 수채화의 아름답고 변함없는 흐름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번 전시는 뿌리의집이 20주년을 기념하여 해외입양인을 위한 노력과 결실을 후원자들께 알리는 동시에 새롭게 공간을 마련해 시작하게 될 뿌리의집의 여정에 동참하는 자리이다. 이 자리를 통해 우리는 해외입양인들의 복잡한 정체성 속에서 어떻게 연대할 수 있을지 그리고 진정한 의미의 ‘우리’는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 성찰하는 유의미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기획: 김서경

*주최: 뿌리의집

*후원: 로이갤러리

*디자인: BOFD